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 Personal Finance

잔고 $0로도 만들 수 있는 돈 안드는 캐나다 체킹 어카운트 추천

by 캐나다 슬로그 2020. 10. 27.

 

안녕하세요. 슬로그입니다.

 

오늘은 체킹 계좌에 관해 얘기를 해볼까 합니다. ㅎㅎ 저는 이민 와서 중학생 때부터 거의 10년 안되게 TD를 써왔었는데요. 성인이 되니 적어도 $5,000 은 갖고 있어야 연회비가 면제되는 등 불편해지더라고요. 특히 저는 체킹 어카운트로는 카드값을 내거나 e-transfer 할 때, 그리고 가끔씩 출금할 때만 이용을 해서 체크가 필요하다던가 직원한테 서비스를 받을 일도 없어서 조금 불만이 있었죠. 그래서 저에게 맞는 체킹 어카운트를 찾고 지금 2년째 잘 사용하고 있는 계좌를 소개해 드릴게요!

 

Simplii - No Fee Chequing Account

Simplii 는 CIBC 가족에 속한 자식(?) 은행이라고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Loblaw와 CIBC가 관계를 끊으면서 새로 브랜딩 된 게 Simplii인데요. 

 

Simplii의 장점은 간략하게 소개하자면 이렇습니다.

  • 잔고가 얼마든지 월회비는 $0
  • 대부분의 CIBC ATM 사용 가능
  • Bill payment, e-transfer 모두 무료!
  • 매일매일 버는 이자
  • 체크도 무료!

그래서 정말 평소에 결제는 신용카드로 하시고 체킹으로는 월급만 받거나 e-transfer로 송금할때만 쓴다 하시는 분들에게 딱이죠? 또 신규 개설자에게는 새로 이 No Fee Chequing Account를 여시고 payroll 월급이나 pension을 연속 3개월간 $100 이상 자동 이체받는 것으로 설정해 놓으시면 $150을 공짜로 받는답니다! (추가로 High Interest Savings Account를 열고 3개월 내내 $50이상 입금하면 $50을 추가로 받는답니다)

 

여튼 저는 그 당시에 simplii에서 체크를 50장이나 무료로 주는 프로모션이 있어서 요긴하게 잘 썼었는데 요즘에는 $150 받는 것으로 대체된 것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Simplii에 굉장히 만족하고 있고요, 먼 훗날에도 굳이 바꿀 것 같지는 않아요! 정말 체킹 어카운트로 저같이 미니멀하게 쓰신다면 딱 맞으실 것 같아요!

Tangerine과 비교하면?

 

그런데 혹시 몇몇 분들은 “엥? Tangerine(이하 탠저린)의 체킹 어카운트랑 비슷한 것 같은데?" 라고 생각하실 분도 계실 것 같아요. 사실 맞슴다.. 아주 거의 똑같은 상품이 탠저린의 No Fee Daily Chequing Account가 있어요. 저도 실제로 써보기도 했었고요. 하지만 저는 문제가 하나 있었는데요. 바로 주변에 탠저린 체킹카드는 받는 스코샤 ABM이 없었다는 것입니다.

 

웹사이트에는 탠저린 카드 사용 가능한 스코샤은행 ABM 위치를 조회할 수 있는 페이지가 있어서 저도 확인을 하고 동네 스코샤은행에 갔는데 안된다고 하더라고요 ㅠㅠ. 그래서 만들기 전에 직접 브랜치에 탠저린 카드를 받는지 직접 확인해보고 만드셔야 할 것 같아요. Simplii는 문제없이 지금까지는 CIBC ABM 아무 곳에서나 무료로 이용 가능했습니다.

 

Simplii 가 스코샤보다 나은 다른 한가지는 이자율이 높다는 것인데요. 탠저린은 $49,999.99 까지 0.05% 인데 반해 CIBC는 $5,000만 넘어도 0.15% 까지는 받아요. 3배는 되죠? 그래도 현실적으로 체킹 어카운트에 보통은 그런 거금을 넣지 않으신다면 이런 이자율은 차이가 거의 미미하긴 해요. $10,000을 넣어도 탠저린은 1년에 5불 = 1달에 $0.40 가량이기 때문이죠 ㅠㅠ (1년에 Simplii는 커피 3잔, 탠저린이  1잔 사주는 거네요…). 미비하긴 하지만 은행들도 저희가 체킹을 열면 연회비, 월회비 뜯어가기나 하지 돈을 주진 않으니까요 ㅠㅠㅋㅋㅋ 땅파서 돈 나오는 것이 아니니까 저는 감사히 받고 있습니다.

 

여하튼 체킹에 잔고를 많이 넣어두는 스타일이 아니시고 혹시 주변에 Tangerine을 받는 스코샤 abm 이 있으시다면 그냥 탠저린의 체킹과 세이빙을 만드는 방법도 있겠습니다 (탠저린은 5개월간 2.15%를 준다네요!) 열 때도 무료 닫을 때도 무료이니 한번 써보시고 마음에 안 드시면 바꾸셔도 괜찮을 것 같아요.

 

코로나 때문에 여러 지출을 줄이고 싶은 요즘 딱 맞는 체킹 어카운트 같아요! 한번 고려해보시면 좋겠습니다 ㅎㅎ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