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 Personal Finance

크리스마스 쇼핑 전 똑똑한 지출을 위해 준비할 것?

by 캐나다 슬로그 2020. 10. 31.

 

 

안녕하세요. ㅎㅎ 벌써 오늘이 10월 30일이라는 게 말이 되나요? 2019년 10월 30일이 눈에 선한데 ㅠㅠ. 여하튼 벌써 11월이 다가오니 많은 분들이 크리스마스 쇼핑을 계획하실 것 같아요. 저도 이번 해에는 코로나로 인해 몰에서 쇼핑하는 걸 자제하니 온라인이 엄청 바빠질 것 같아서 미리미리 사놓으려고 합니다. 그래도 이왕 나갈 거 미리 준비해서 알차게 쇼핑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먼저 계획 세우기

연말쯤 크리스마스 선물과 더불어 블랙프라이데이 세일까지 합쳐져서 지출이 꽤 커지는데요. (저만 그런것은 아니죠..? ㅎ..) 저는 작년에 부모님과 남자 친구 선물만 해도 $1000을 썼습니다... 제가 인턴을 하면서 첫 제대로 된 직장을 다녀본 해이기도 해서 더 크게 한 것도 있는데요. 제가 드린 선물을 다들 너무 알차게 써주셔서 돈이 아깝진 않지만 매년 저렇게 해드릴 수는 없더라고요 ㅠㅠ. 그리고 한 번 손이 커지니까 전보다 더 해야겠다는 마음이 커지는 것 같아서 예산은 필수가 되었습니다.

 

저는 이번 해에는 1인당 최대 $50 선으로 잡았어요 (부모님 제외). 남자친구랑 저도 서로 $50 까지만 하기로 했고요 ㅠㅠㅋㅋㅋㅋ 사실 둘 다 한 푼이라도 더 모아야겠다는 마음도 있고 워낙 물욕이 크게 있진 않아서 필요한 것도 없는 것 같네요. 그리고 $50 선에서 뭘 살 수 있는지, 지인들이 원했던 것은 뭐였는지 되새기면서 여기저기를 훑어봐요.

 

Aeroplan, Air Miles, SPC 등등 포인트 적립카드나 할인카드 만들기

이제 큰 지출을 앞두고 계시는데 적립카드나 할인카드가 없으시다구요?! 지금 만드시면 됩니다 ㅎㅎ. 이건 한번 신청하면 평생 쓰실 수 있으니 그냥 만들어 놓으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사실 캐나다엔 신용카드 포인트 프로그램을 제외하면 loyalty program이 별로 없어요 (특히 그로서리, canadian tire 같은 곳 제외). 이 2개만 만드셔도 여러 군데에서 알뜰하게 모으 실 수 있습니다. 제가 이맘쯤 1년 만에 2100 에어 마일을 어떻게 모았는지 궁금하시면 제 전 글을 확인해주세요. ㅎㅎ

2020/10/18 - [돈관리 | Personal Finance] - 1년만에 2100 Air Miles를 모은 방법 (토론토-핼리팩스 왕복 티켓을 에어마일로?!)

 

SPC는 현재 학생이시라면 $10을 내고 만드실 수 있으세요. 대부분 할인은 10% 이상이니까 $100 어치만 쇼핑해도 본전인거죠? 뷰티, 패션, 테크, 음식 등등 다양한 상점 등에서 할인을 받으실 수 있어요. 여기를 클릭하셔서 가입하시면 됩니다. 혹시 은행 계좌를 새로 열 생각이 있으시다면 CIBC Smart for Students Account 혹은 CIBC Dividend Visa Card for Students 를 만드시면 공짜로 받으실 수 있어요 (둘 다 연회비가 없어요. 지금 프로모션으로 오히려 CIBC에서 계좌 여시는 분들께 돈을 드리고 있네요).

 

Air Miles를 만들려면 여기를, Aeroplan 을 만들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웰컴 보너스로 뽕 뽑는 크레딧 카드 알아보기

물론 이 옵션은 모든 분들께 해당이 안되실 수도 있을 것 같아요. 하지만 새 크레딧 카드를 만들면 웰컴 보너스 덕에 3개월 만에 비행기 티켓 왕복을 이루기가 쉬운데요. 물론 이렇게 보너스 포인트를 목적으로 신용카드를 여는 방법은 이런 분들에게만 추천드려요.

  • 이미 신용점수가 750 이상이신 분
  • 현재 신용카드를 너무 많이 안 들고 계시거나 관리를 잘하시는 분
  • 큰 소비를 앞두고 계신 분들 혹은 크레딧 카드 웰컴 보너스 지출 목표액 맞출 수 있는 분
  • 신용점수 조회가 필요한 일을 앞두지 않은 분

물론 누구나 언제든지 신용카드를 만들겠지만 굳이 필요하지 않은데 포인트를 위해서 계좌를 여는 것이니 좀 더 신중하게 생각해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이런 식으로 계좌를 열어가면서 포인트와 혜택을 얻는 방법을 영어로는 churning이라고 하는데요. 검색하시면 정말 세계여행을 이것으로만 다니는 분들도 계십니다. ㅋㅋㅋ ㅠㅠ 전 많아봤자 1년에 한 번만 하지만 꽤 두둑하게 모였어요. 제가 다음에 자세하게 써보도록 할게요.

 

혹시 혜택 좋은 크레딧 카드가 궁금하시다면 밑에 글을 참조하세용.

2020/10/19 - [돈관리 | Personal Finance] - 캐나다에서 나에게 맞는 혜택 최고 신용카드 5가지는?! (2020)

 

무엇을 살지 정했다면 어떤 포인트에 집중할까 선택하기

어떤 혜택이 가장 좋은지 아마 비교하실 것이 여러 가지가 될 것 같아요. 

하지만 이런 식으로 다 비교를 하려고 하시면 머리만 아프답니다. 특히나 뭘 살지 미리 정해놓지 않으셨다면 오히려 과소비로 이어질 수 도 있고요 ㅠㅠ. 저 같은 경우엔 일일이 비교하면 헷갈려서 한 가지 포인트에만 집중하는 편이에요. 그럼 한 포인트로 다 모이니까 더 목표치에 빨리 모이게 되겠죠? 물론 비교하는 게 맘이 편하신 분들은 하나하나 골라가는 재미도 크답니다! 

 

캐시로 받고 싶으신 분들은 Rakuten과 SPC 그리고 캐시백 카드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리고요. 나중에 여행을 위해 모으시는 거라면 Aeroplan이나 Air Miles를 추천드려요. 특히 신용카드를 새로 만드실 분이라면 그 신용카드가 쌓는 포인트가 어떤 건지 먼저 확인해 보시고 정하면 좋겠죠? 

 

그리고 아무리 한 브랜드가 Rakuten, Aeroplan e-store, Air Miles e-store 셋 웹사이트에 다 올라와 있어도 한 가지만 선택하셔야 해요. ㅠㅠ 예를 들면 현재 다이슨이 셋 다 올라와 있으니 어떤 것을 모으고 싶으신지에 따라 선택하시면 좋겠죠?

 

 

즐거운 쇼핑 하시고 덤으로 포인트도 몰아가세요! 총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