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 Personal Finance

2023년 무주택자들을 위한 세이빙계좌 준비해요 (First Home Savings Account) 💰

by 캐나다 슬로그 2023. 3. 17.

첫 집 장만을 계획하시거나 그럴 계획이 없으시더라도 무주택자이신 분들 계신가요? 🏡 저도 언젠가를 위해 코딱지만한 월급을 열심히 모으고 있는 중인데요..! 이번 2023년에 시작하는 First Home Savings Account (FHSA) 를 열 수 있기만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FHSA가 무엇인지 한 번 같이 알아볼까요?

 

FHSA란?

FHSA는 이제 첫 집 장만을 하는 캐나다 거주자들을 위해 만들어진 계좌입니다. Tax Free Savings Account (TFSA) 나 Retirement Savings Plan (RSP/RRSP) 같이 예금이나 투자 금액을 담는 바구니같은 것인데요. 이 계좌에 들어온 돈은 꼭 "첫 집"을 장만하기 위해서 쓰여야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2023년 4월을 목표로 준비되고 있던 것인데요, 현재는 4월 이후에 개설 가능 할 것 같습니다.

 

FHSA 계좌를 열수 있는 자격?

FHSA는

  1. 캐나다 거주자
  2. 18살 이상인 성인
  3. 첫 집 구매자 (First Home Buyer)

를 만족하는 개인이 계좌를 열 수 있는데요. 여기서 "첫 집 구매자" 라고 함은 계좌를 열기 4년전 후로 나 혹은 동거인/배우자가 소유하는 거주지에 살고 있지 않은 사람을 뜻합니다. 이 설명에 의하면 내가 부동산 투자로 집을 소유하고 있다 하더라도 내가 그 집에서 주거하지 않았다면 First Home Buyer라는 소리인데요... 흥미롭네용..!

 

FHSA를 열어야 하는 이유?

이렇게 읽어보면 TFSA와 비슷한 것 같고 RSP의 Home Buyers' Plan과도 겹친다고 느끼실 것 같아요. 그렇지만 FHSA에 더 큰 장점이 있습니다

  • RSP와 같이 FHSA에 저축을 하면 그 해에 소득공제 -> 택스 리턴은 더 받고
  • TFSA와 같이 FHSA에서 생긴 수익은 비과세 -> FHSA 수익에 대한 세금은 $0

이렇게 RSP와 TFSA의 장점만을 합해 놓은 계좌예요. 나중에 집 장만을 계획 중이시라면 안 할 이유가 없겠죠? 🥹 저는 이번해에 FHSA가 생기면 FHSA -> TFSA -> RSP 순으로 저축 할 것 같아요.

 

또 만약에 집 장만을 하지 않게 되시더라도 FHSA에 저축을 해놓은 금액은 계좌 개설 후 15년 혹은 71세가 되면 자동으로 RSP 혹은 RRIF 계좌로 넘어가게 됩니다. 이 금액은 현재 나의 contribution room에서 추가로 더해지는 금액이라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금액이 더 커진다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FHSA 특징

FHSA에는 5년동안 매년 $8000 (5 * $8000 = $40000)을 저축하실 수 있습니다. TFSA나 RSP와는 다르게 이 contribution room은 계좌를 연 이후부터 쌓입니다. 만약 내가 25살에 계좌를 열었다면 30살까지 한 푼도 안 넣었어도 5년 차 되는 해에 $40000을 저축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30살에 FHSA계좌를 여셨다면 그 해에 contribution이 가능한 금액은 $8000입니다.

 

또 고려를 해야 할 부분은 첫 주택 매매의 계획입니다. 만약에 만 18살에 FHSA를 계좌를 열었다면 FHSA는 그 후 15년인 만 33살까지만 이용 가능합니다 (위에 설명되었듯 15년 후엔 RSP로 넘어갑니다). 개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만 33세가 어리다면 어리잖아요..? 👶 그 때까지 내 집 마련에 대한 준비가 안되어있을 가능성도 있죠.. 오히려 20대 중후반에 개설을 해서 만 40세까지 이용을 할 수 있는 편이 더 현실 적일 것 같습니다.

 

제가 듣기론 Home Buyers' Plan 과 FHSA를 동시에 출금/이용할 수 있게 한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아직 캐나다 정부 공식 웹사이트에서는 불가능하다고 나오네요... 앞으로 이게 바뀔지도 조금 궁금합니다.

 

FHSA는 TFSA나 RSP를 제공하는 모든 금융기관에서 제공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저는 제가 메인으로 이용하는 Questrade에서 개설을 할 것 같아요

 

 

도움이 되는 글이었으면 좋겠습니다..! 모자른 부분이나 틀린 점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