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생활 | Work

프로그래밍 코옵/인턴 합격하는데 몇 군데나 지원해야할까?

by 캐나다 슬로그 2020. 11. 6.

 

 

안녕하세요 슬로그입니다.

 

요즘 다시 구직활동을 시작하면서 전에 열심히 코옵 원서 넣을 때가 생각나더라고요. 그때 학교 다니면서 주변 친구들과 으쌰으쌰하면서 또 동시에 서로 눈치 보고 누가 붙었나 궁금해했던 게 어제 같네요 ㅠㅠ 그래도 저는 그 당시 Big 4 컨설팅 회사 중 하나인 딜로이트에서 최종 합격이 되어서 한숨 돌릴 수 있었어요. 제가 코옵/인턴에 합격하기까지 얼마나 많은 곳에 지원을 했을까요? 

 

 

저는 우선 3년짜리 Advanced Diploma를 통해서 코옵기회를 얻은 케이스입니다. 저는 코옵이 2019년 가을 학기에 있었기 때문에 여름에 열심히 어플라이 했었어요. 저는 사실 그전에 대학을 다니면서 제 전공 관련된 할 수 있는 곳은 모두 넣었지만 거의 실패하고 안 좋은 기억만 남았었는데요. 오히려 그래서 이때 더 이 악 물고 했었던 것 같습니다. 

 

1일 1어플라이 결과, 딜로이트 합격

 

결과적으로 말씀드리면 전 1달 반동안 45곳에 어플라이 하고 2곳의 컨설팅계 회사에서 면접 기회를 얻어 그중 1곳에서 합격했습니다 (사실 다른 회사 면접 보기 며칠 전 합격 통보를 받아서 취소했었네요 ㅠㅠ). 거의 1일 1어플라이였다고 보면 될 것 같아요. 저와 같이 수업을 들었던 친구는 제가 학기 중반쯤 한 40개쯤 넣었다고 흘리듯이 말했는데 거기에 자극받아서 결국엔 65군데인가 지원했다고 하더라구요 ㅋㅋㅋㅋ 정말 괴물 같은 그.. 그 친구는 면접도 10군데에서 보더라고요. 👍

 

물론 주변에는 한 15군데 정도 넣고도 합격한 친구들도 있었어요 (그만큼 합격통보가 늦어져서 똥줄도 탔지만요..). 그런데 저를 정말 자극시켰던 것은 코옵 시간에 이미 코옵을 들었던 학생들이 와서 경험을 공유해줬던 날이었어요. 그 친구들은 공부도 잘하고 대단한 실력을 가졌었는데 다들 100군데, 적어도 80곳에 어플라이를 하고 10%도 안되는 곳에서 면접을 봤다고 하더라고요 ㅠㅠ. 저도 안 넣고 후회할 바엔 그래서 더 미친듯이 열심히 넣었던 것 같습니다. 

 

 

학교 웹사이트 외의 기회도 놓치지 않기

사실 학교 홈페이지에 올라오는 것만 하면 아마 이 만큼까지는 지원하지 못했을 것 같습니다. 내가 관심있는 분야나 자격조건도 맞아야 하니까요. 저는 그래서 학교 커리어 웹사이트, 인디드, 링크드인, 글래스도어를 다 돌아다니면서 코옵을 찾는 회사면 다 읽어보고 어플라이 했었습니다. 저도 딜로이트에 지원하게 된 것도 학교 프로그램과 연결되어 있는 회사가 아닌 인디드에서 따로 찾은 것이었어요. 이런 식으로 개인적으로 외부 자료를 통해 지원할 곳을 더 찾아보시면 선택할 수 있는 길이 더 넓어지는 것 같아요 (또 여름학기에 하는 코옵은 다른 학기보다 경쟁도 세지만 포지션도 훨씬 더 많습니다)

 

저도 기억을 되새기면서 이럴때도 있었지 하며 열심히 지원하는데 정진해야겠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ㅎㅎ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