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생활 | Work

해외/영어 면접 답변의 정석 - STAR Method 꼭 사용하세요 💡

by 캐나다 슬로그 2022. 1. 19.

제가 요즘 다시 레쥬메와 면접 준비를 하고 있는데요. 제가 대학다니면서도 배웠던 방법이고, 전에도 앞으로도 너무나 유용할 STAR Method에 대해서 얘기를 해보려고 해요!

 

STAR 란 무엇인가?

STAR는 이 4단어들의 줄임말인데요

 

S: Situation 상황 - 면접관의 질문에 예시로 들 상황을 설명하기

T: Task 과제 - 그 상황에서 어떤 일을 수행해야 했는지

A: Action 행동 - 내가 어떤 식으로 일을 수행했는지

R: Result 결과 - 나의 행동이 어떤 식이 좋은 결과가 나타났는지

 

어떤 질문을 들어도 이 4가지를 생각하면서 답변을 구성하시면 모범답안 뚝딱인거죠..!!!

 

Photo by Christina @ wocintechchat.com on Unsplash

 

예시를 들어볼까요?

예로 "마감시간이 타이트 했던 경우가 있었나요? 어떤 식으로 우선순위를 두고 일을 수행했나요?" 라는 질문을 받았다고 한다면

 

"In my previous role, my manager once asked my team to check and reset passwords for around 50 accounts and get done asap for an important meeting. This was challenging because it does take lots of time to work with a slow system that we had to use. (1. 마감시간이 타이트했던 상황과 어떤 어려움이 있었는지 설명) Since we had a few team members to work on this task, we divided up the work so that we could streamline (buzzword) it. So one person was generating temporary passwords and other two including me went on to the application and changed the passwords. (2. 어떤 결정을 내렸고 3. 어떤 식으로 수행했는지) This was very effective since we made the decision very quickly and didn't have to go back and forth between applications, which could've slowed down the process. We were able to get this done 30 minutes sooner (좋은 결과를 수치로 표현) than my manager expected and it didn't interrupt our daily tasks." (4. 결과)

 

(실제 있었던 일이긴 한데.. 몇주 전 비밀번호를 바꿔야했던 일보다 급하게 해야 했던 게 별로 떠오르지 없네요 ㅋㅋㅋㅋ ㅠ 예시는 예시로!)

 

이런 식으로 공식에 맞춰 답변을 구성하면 면접관이 듣고 싶어 하는 모든 것을 전달 할 수가 있어요! 또 내가 설명하는 상황이 매번 다르기 때문에 전혀 정형화 된 답변같이 느껴지지 않답니다..!! 

 

 

팁 - 효율성을 강조하기

여기에 팁이 더 있다면 결과를 설명할 때 레쥬메와 마찬가지로 좋은 결과를 숫자로 나타내보는 것이에요! 물론 엄청 구체적일 필요없어요.

 

"목표치를 20% 초과할 수 있었다"

"매일 2시간의 시간을 절약 할 수 있었다"

"마감기간보다 2일전에 마칠 수 있었다"

 

등으로 설명하면 효율성을 강조할 수가 있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ㅎㅎ

 

 

2020.11.15 - [사회생활 | Work] - 취업정보 사이트에서 일해본 내가 잡 찾는 법

 

취업정보 사이트에서 일해본 내가 잡 찾는 법

안녕하세요 슬로그입니다 저는 토론토에서 채용 관련 전문회사에서 프로그래머로 파트타임을 한 경험이 있는데요. 저는 잡을 찾을 때 항상 인디드나 링크드인에 많이 의존했어서 저에겐 뜻깊

slogcanada.tistory.com

 

댓글